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절기 기침, 가래 이래도 안 나으면 OOO...

by ★π∞ 2024. 2. 14.

 환절기에 코와 기관지 사이로 진득한 가래가 나올 듯 말 듯 답답하게 느껴지십니까? 목 안쪽이 메마르고 마른기침이 나오십니까? 기침을 해도 가래가 시원하게 내뱉어지지 않아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십니까? 그런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시도해 보세요.

 

기침하는 아이

가래가 더 많이 생기는 원인과 가래 없애는 방법

잠에 들만하다가도 답답함에 잠이 깰 정도였습니다. 가래를 배출하기 위해 목을 '큭큭'하고 마른기침을 해보지만, 목만 아플 뿐입니다. 이러다가 목이 쉴 것 같네요. 며칠이 몆 주가 되었습니다. 가래가 들끓거나, 아프지도 않아서 병원에 가기에는 애매합니다. 이것저것 찾다 보니 몇 가지가 이런 증상에 도움이 되더군요. 그것들을 모아봤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이거나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계시면 한번 시도해 보길 권합니다.

 

  1. 코 적시기
    코안에 점막이 메마른 느낌에, 코 분비물이 코 뒤쪽으로 걸려있는 듯한 답답함을 없애는 유용합니다. 세수를 하거나, 코 부위만 물로 씻으면 콧속에 수분이 보충되어 코를 녹이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코를 풀어 답답함에서 해방되세요. 대신, 너무 세게 풀면 압력으로 인해 귀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킁~킁~' 하면서, 너무 세지 않게 푸세요. 간혹, 너무 건조한 환경에 있다 보면 피가 보일 수 있습니다. 너무 놀라지는 마시고, 만약 계속 피가 보인다면 그때는 병원에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2. 물 마시기
    목의 건조함과 간질간질한 느낌 때문에 마른기침과 함께 가래가 잘 배출되지 않는 증상이 있으면,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세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일 경우가 대부분이니 물을 조금씩이라도 자주 마시기를 당부드립니다.
  3. 잘 때 옆으로 누워 자기
    가래가 목뒤로 걸려있거나 넘어가는 느낌 때문에 잠에서 깰 때가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면, 이런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몸의 회복력은 깊은 잠에 비례합니다. 일단, 푹 잘 수 있는 상황을 만드세요.
  4. 도라지차 마시기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서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트의 티백보다는 물 1L에 도자리 30g을 넣고 센 불로 시작해서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30여분 끓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 필터에 불순물을 걸러 드세요. 여기에 꿀을 살짝 뿌려드시면 좋겠네요.

 

이래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매핵기를 의심해

매핵기는 한의학에서 쓰는 용어로 매실 씨앗이 목에 걸려 있는 느낌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매핵기의 원인 중 하나는 놀랍게도 위장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역류성 식도염이나 역류성인후두염이 이런 증상의 대표 원인입니다. 소화 불량, 흡연 및 잦은 음주, 자기 전 먹는 야식등이 원인일 수 있으니, 혹시 해당 내용에 뜨끔하신 분은 소화기 계통의 진료를 받아보세요. 방치보다는 빠른 원인 진단과 진료가 해당 증상이 치유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당부드립니다.

댓글